간식으로 많이 쓰입니다.그대로 떠먹어도 물론 맛있죠^^
저도 무가당 요구르트에 꿀을 섞어 먹는 걸 좋아하거든요 한때 명동 거리를 지나다보면 아이스크림에 꿀을 듬뿍 넣은 길거리 음식에 한동안 빠져들었던 기억이 납니다.(웃음)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
강아지들에게도 꿀을 먹여도 될까요?
네~~ 물론이죠!!
그리고 다양한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꿀을 먹이는 방법도 같이 알아봅시다
꿀 먹으면 되는 거!
1) 감기 완화
꿀물은 감기에 걸려 재채기를 하는 아이들에게 딱입니다.기침으로 목이 자극을 받았을 때 먹이면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유의 항균 성분이 목에 생긴 나쁜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해 주기 때문입니다.
2. 상처 치료
몸 여기저기를 할퀴거나 다친 것이라면 역시 소독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 때는 꿀을 상하게 한 곳에 바르고 거즈나 수건으로 덮으면 된다고 합니다.
사실 이것은 고대시대의 상처를 치료하는 방법이었답니다. 따라서 소독효과가 있어 상처가 빨리 아물어요.
3. 위장장애 개선
소화불량이나 변비, 설사 등 각종 위장질환의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자연 항균 작용을 통해 외부의 박테리아를 파괴하여 위궤양을 예방하는 것입니다만.
이에 설사나 구토 등의 증상이 나왔을 때 먹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에너지 증가 및 면역력 향상
80% 이상이 탄수화물이고 당분이 주요 성분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내는데 좋습니다.비타민과 미네랄 등 각종 효소가 항생 효과를 주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개에게 꿀을 줄 때 주의사항
1. 체중에 맞게 적당량으로
꿀을 먹일 때는 체중에 맞는 양을 주는 것이 좋은 것이지요?
아무리 좋다고 해도 과잉 섭취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대요.또 장기간 주는 것도 옳지 않은데요.다음과 같이 정량을 주거나 사료나 간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1~4kg : 0.5티스푼4~13kg : 1티스푼13~22kg : 2티스푼22kg 초과 : 1스푼
2. 감기 및 치료제로 활용하는 경우
사실 이 꿀은 일상적인 상황보다는 아플 때 약의 효과를 보기 위해 먹이는 경우가 많습니다.치아 감기로 인해 기침을 할 때 함께 먹이면 좋은데요.
가루약이라면 입 주위에 미리 꿀을 발라두어 더욱 편하게 먹일 수 있으며 주사기를 통과시켰을 때는 물을 섞어 넣을 수도 있습니다.
단, 이렇게 기침이나 염증, 알레르기 등 치료를 위해 먹이는 경우는 미리 수의사와 상담하여 보조적인 장치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당뇨 및 비만은 되도록이면 안된다
아까 설명한 대로 당분이 많기 때문에 너무 섭취하면 오히려 악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여기에 당뇨병이 있거나 너무 살이 찌거나 비만이라면 가급적 주지 않는 것이 좋아요.당뇨의 경우 인슐린 수치를 올릴 것인지 여부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만.이것도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1년미만 애완동물은 금물
어린 아이들은 소화기관이 아직 발달 중이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보툴리누스균에 의해 소화계와 신경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성견도 체질을 파악한 후 먹이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5. 양치질은 주기적으로!
먹인 후에 양치질은 꼭 하세요.매일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주 1~2회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즉 당분에 의해 치석이 유발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치주 질환이 있거나 치석이 많은 분이라면 주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b . y . e